728x90
스마트팜 기술 시장
스마트팜 기술은 ICT, IoT, Big data, Cloud, AI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농작물이나 가축의 생육/환경에 적용하는 기술이다.
농장의 현재 상태에 따라 요구되는 환경제어 동작들을 비롯해 다양하게 필요한 작업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임.
최근 몇년간 ICT, IoT, Big Data, Cloud, AI등의 기술들의 눈부신 발전을 통해 시장 또한 급격한 성장세를 맞이하였다.
농림축산식품부의 스마트농업 국내외 시장 동향 자료를 살펴보면, 국내 시장의 경우 2020년부터 20205년까지 연평균 15.5%의 성장률에 달하여 4억 9000만 달러에 육박할 예정이다.
300x250
스마트팜 사업?
앞으로 우리나라가 맞이하게 될 심각한 문제 중 하나가 급격한 인구감소라고 생각한다. 현재 수도권과 광역시에도 인구감소가 뚜렷화되고 고령층 비율 또한 눈에 띄게 크게 늘었다. 더 문제가 심각한 것은 농어촌과 같은 인구가 원래 작은 지역이다. 이러한 인구 문제에 대하여 현재 뜨고 있는 기술이 스마트팜 기술이다.
특히 로봇을 활용한 스마트 팜 사업 또한 크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, 한국기계연구원의 수확 로봇의 경우 작물인식률 90%이상, 24시간 동작을 가정해 사람의 80% 효율로 작물 수확이 가능하도록 개발하는 데에 성공했다.
이렇듯 농어촌에서 사람의 수작업이 들어가는 부분들을 로봇과 차세대 기술들을 결합하여 해결하는 스마트 팜 기술이 계속해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.
댓글